(75)김치찌개의 변천사 그 마지막은?

2013. 3. 6. 07:25도전요리100선...

※ 초간단 참치김치찌개 끓이기~

 2013년 0306요일 날씨 맑음...

금연 612 일째...

대구국제마라톤 D-DAY39일...

치찌개의 변신은 무죄?

김치찌개는 정말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좋아하고 또 가정주부가 가장 많이하는 요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김치찌개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돼지고기를 숭덩숭덩 썰어넣은 돼지고기김치찌개라면 그다음은 꽁치를 넣은 김치찌개를 이야기할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어린아이들도 좋아하는 참치를 넣은 참치김치찌개가 그 마지막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요즘은 요리가 날로 진화를 하다보니 김치에 햄이나 소시지 어묵등 다양한 재료들을 가미해서 여러가지 요리들이 나오고 있지만 그래도

원조 김치찌개 3총사라면 돼지와 꽁치 그리고 참치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대충 눈치 채셨죠?

오늘 박씨아저씨의 '도전요리 100선'  75번째 요리는 참치김치찌개입니다~

「재료준비.」

재료준비.

캔참치 1통,묵은김치,표고버섯1개,대파1뿌리,청량고추1개,양파1/2개,다진마늘1스푼 고추가루1스푼,매실액1/2스푼,국간장조금.

묵은지는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준비해주시고 대파는 어슷어슷 썰어주고 표고는 줄기와 갓을 분리해서 썰어주시고 양파도 채썰어주시면 되겠습니다.

 

「김치볶기.」

먼저 적당한 크기의 냄비에 손질된 묵은김치와 다진마늘 1스푼,고추가루1스푼과 매실액1/2스푼을 넣고 식용유 대신 참치캔에 있는 기름을 부어주고

달달달 볶아줍니다.

보통 참치캔의 기름을 일부러 버리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참치캔의 기름은 '식물성 기름 '이므로 사용을 해도 좋습니다.

또 어떤분들은 김치넣고 참치넣고 한꺼번에 불붓고 끓여주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조금 깊은 맛을 원하신다면 김치를 먼저 볶아주면 좋습니다.

「김치볶기완료.」

이제 김치가 어느정도 볶였습니다.

준비한 육수를 부어주고 참치를 넣어주면 됩니다.

육수가 없다면 일반생수를 넣어주어도 좋지만 해물 다시마팩이나 해물멸치팩으로 육수를 우려내시면 좀더 깊은맛을 느낄수 있습니다.

「끓이기.」

끓이기.

이제 육수를 붓고 참치를 넣고 양파와 파 그리고 청량고주를 넣어주고 간을 맞춘후 한소끔 끓여줍니다.

간은 국간장과 참치액을 섞어서 이용하면  좋습니다. 박씨아저씨는 생선요리에는 새우젓갈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제 끝입니다. 맛나게 먹는일만~~~

「한상 받으시죠?」

박씨아저씨 간단 밥상입니다.

늘상 그렇지만 국이나 찌개하나에 반찬 3종셋트.

오늘 밥상에는 배추김치와 석박지 그리고 오이소박이네요^^

오늘도 맛나게 잘먹었으니 또 열심히 운동도 하고 일도 하고~~~

이웃분들 화이팅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