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차량관리 부동액을 챙겨라...

2009. 5. 5. 00:38이판사판공사판

무더운 봄날씨 차량냉각수 반드시 체크해야...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가족들과 함께 차를 이용해 장거리 여행을 계획하고 계시거나 혹시 오랫동안 차량 점검을 하지 않으신분들은 꼭 떠나시기전

차량점검 필요합니다. 몇일전 박씨아저씨 가족들과 함께 포항에 있는 수목원으로 가족 나들이를 다녀 왔습니다. 모처럼 가족들과 아이들에게 좋은 추억을 만들어 주고싶었고 아이들에게 자연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좋은 기회가 될것같아 아이들을 데리고 무작정 길을 나섰습니다.어차피 모르는 길이지만 네비게이션의 도움으로 목적지에 대구에 있는 수목원과는 다르게 포항 보경사 인근에 위치하고 있는 경상북도 수목원은 제법 높은 위치에 자리하고 있어

아직 새차인 저의 애마도 상당히 힘드는지 헉헉거리고, 또 날씨도 봄날씨 답지않고 초여름을 방불케하는 29도로 무척 무더운 날씨였죠.

아마 이상기온으로 인해 올해 여름은 상당히 일찍 시작될것 같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그렇게 힘들게 수목원에 도착을 하고 기분좋게 차에서 내리는데...

저 도착해있던 어떤 차량의 본넷트위로 하아얀 연기 같은게 솟구쳐 오릅니다. 순간적으로 차에 불이 난것이 아닌가 의심할 정도로 많은 연기가 솟구치고 있었는데,알고보니 연기는 아니고 '스팀' 이라는것을 알아 차릴수 잇었습니다. 예전에 우리직원이 그런일을 한번 당해본적이 있어서 '냉각수 부족' 으로 엔진이 과열되어 결국 '라디에이터(radiator)' 터진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럼 냉각수가 무엇이고 또 라디에이터가 무엇인지,그역활은 무엇인지 잠시 알아보기로 하고 다음 이야기를 계속하도록 하겠습니다.

냉각수: 냉각수(부동액)는 자동차의 엔진에서 발생하는 고열을 식혀주는 목적과 겨울철 냉각수가 얼지 않도록하는 역활을 하는 물.

만약에 겨울철에 냉각수가 얼어버리면 부피가 팽창되어 라디에이터가 동파될수도 있고 냉각수가 부족할경우 엔진이 과열되어 변형이 되거나 라디에이터가

터져버리는 불상사가 발생할수도 있다.

차의 엔진에 있어 제일 중요한 두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엔진오일이며 또다른 하나가 냉각수(부동액)이다.

라디에이터: 엔진을 식혀주고 가열된 뜨거운물이 라디에이터를 통과하면서 온도가 낮추어 다시 순환을 하면서 냉각수의 역활을 수행할수 있게하는 장치.

만일에 라디에이터가 작동하지 않거나 깨진다면 엔진이 과열되어 엔진을 교체할정도로 심각한 상황이 될수도 있다. 

제 냉각수와 라디에이터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아셨죠? 그런데 저를 비롯한 대부분의 운전자분들이 냉각수(부동액)를 생각할때 겨울철 부동액 교환이나 보충하는것으로 잘못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듯하네요.저도 마찬가지지만 평상시 엔진오일 교환은 굉장히 신경을 쓰고있지만 냉각수 보충이나 교환에 대해서는 전혀 신경쓰지 않았는데 이글을 쓰면서 상당히 많은것을 깨닳게 되었습니다.날씨가 많이 무더운 여름 정작 냉각수 교환이나 보충 반드시 꼼꼼히 챙겨야 하겠습니다.그럼  '냉각수(부동액)의 점검및 교체시기'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룸에서 연기가 치솟자 다급한 운전자분이 본넷트를 여시고 엔진룸을 살펴보시는데 '엔진' 옆에서수증기가 새어나오고 있네요.

저럴때 급하다고 함부로 여시다가 뜨거운 스팀에 화상을 입을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어차피 스팀이 새거나 하얀수증기가 올라온다면 '라디에이터(radiator)' 가 깨지거나 금이 간것이기 때문에 운전자가 바로 조치 할수가 없습니다 그러니 차라리 정비공장이나 보험사에 연락하셔서 견인하시는것이 가장 현명할듯 합니다. 그럼 이런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냉각수 교체시기와 보충방법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냉각수(부동액)교체시기: 보통의 경우 2년 마다 혹은 4만km 마다 교체해주는것이 적당하며 수돗물이나 일반적인 물을 사용했을 경우 1년 마다 교체해주는것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냉각수 점검 및 보충방법 : 일반적으로 점검 방법은 차량의 본넷트를 여시면 냉각수(부동액) 가 들어있는 흰색플라스틱 보조탱크와 라디에이터가 있는데,

뚜껑을 열고 점검을 했을때 L자와 M자의 중간정도에 있으면 적당한 것이고 만일 L자 이하이면 보충을 해야하며 보충은 시중에서 판매하는 부동액을 사용하셔도 무방하실듯한데 여자분들이나 자신이 없으신 분들은 가까운 카센타를이용하셔서 여름철에대비해서 에어컨 및 차량점검을 하시는것이 현명하실듯 하네요. 

제 자동차 냉각수 얼마나 중요한지 어떻게 하시는지 감은 잡으셨죠? 멀리 여행 떠나시기전 아니면 잊고 계신분들 반드시 차량냉각수 점검하셔서 모처럼의 가족나들이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꼼꼼히 챙겨 주세요.유익하셨나요? 그럼 '추천' 한번~저에게도 기쁨을 주셔야죠^^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